인천시, 시민 체감형 교통정책 대폭 확대…2025~2030 핵심 계획 발표

주차·지하철·버스·교통약자 서비스까지…인천시 ‘생활밀착 교통정책’ 본격 추진

(한국소통투데이 통신사=안병옥 기자) 인천광역시는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교통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교통정책을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원도심 지역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총 20만 면의 주차면을 단계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현재 주차율은 약 43% 수준이지만, 사업을 통해 이를 8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주차공간 2,709면을 공급하며 목표 대비 56%의 실적을 올렸고, 공유주차도 4,949면을 확보해 24%의 달성률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중앙근린공원 공영주차장(294면)을 비롯해 총 23개소에서 2,735면이 추가로 공급된다. 여기에 공공기관과 협력해 최대 16,540면의 공유주차를 확보함으로써 연말까지 계획보다 더 많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련열차 도입을 위한 기반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2025년부터는 경계선로 이설, 승강장 안전설비 보강, 안내방송 시스템 개선 등 환경개선 사업을 시작하며, 차량 5대를 증차해 2030년부터는 본격적인 중련열차 운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도시 확장과 생활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내버스 노선도 수요자 중심으로 재정비되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는 6개 노선에 38대의 신규 버스를 투입하기 위한 사업자 공모와 선정이 완료됐으며, 하반기부터 운행이 시작될 예정이다. 특히 영종지역 노선은 제3연륙교 개통 시기인 2025년 12월에 맞춰 운행된다.

 

서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광역버스 운영도 개선됐다. 준공영제가 2024년 10월부터 시행되면서 3개 노선에 97대가 증차됐고, 이에 따라 운행률은 77.4%에 이르고 있다. 2025년 상반기에는 M6461, M6462, M6659 노선이 개통됐으며, 8월에는 M6660 노선이 신설된다. 송도에서 강남까지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M버스의 준공영제 전환과 국비 확보도 병행 추진되고 있다.

 

버스정류장의 환경 개선도 눈에 띈다. 올해에는 쉘터 125개소와 조명등 126개 등 총 143개의 편의시설이 새로 설치되며, 여름철에는 에어송풍기, 겨울철에는 온열의자가 도입돼 시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고 있다.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대를 위한 조치도 강화되고 있다. 특장차 20대와 바우처택시 30대가 증차됐고, 수도권 광역 이동 전담 특장차 2대도 추가 배치됐다. 운전원도 50명을 새로 확보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있으며, 와상장애인을 위한 이동 지원 시범사업도 시작됐다. 인천시는 3개 응급환자이송업체와 협약을 맺고, 6월 30일부터 사설 구급차 22대를 활용한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다. 약 7,56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향후 성과에 따라 정규 사업으로 확대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장애인 콜택시의 브랜드화를 위한 작업도 진행 중이다. 6월에 네이밍 공모전과 시민 선호도 조사가 실시됐으며, 7월 중 최종 명칭이 확정된다.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BI)는 신규 특장차에 우선 적용되며, 점차 전체 차량으로 확대 도입될 계획이다. 공식 인계식은 10월에 열릴 예정이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시민 한 분 한 분의 출퇴근과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통정책을 만들기 위해 항상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천 전역에서 시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교통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