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통투데이 통신사=안병옥 기자) 물가 상승과 경기 둔화, 대외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지역경제에 대한 하방 압력이 점차 누적되는 가운데, 인천광역시가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긴급 민생경제 안정대책’을 6월 24일 발표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직접 대책을 설명하며, 가계 소비 심리 회복과 소상공인‧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에 중점을 두고 실질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역 내 경제 활력이 전반적으로 약화되고 시민과 기업이 피부로 느끼는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출발했다. 이에 인천시는 총 4개 분야, 13개 사업으로 구성된 긴급 대책을 통해 소비를 진작시키고 지역경제를 다시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인천사랑상품권의 캐시백 혜택을 대폭 확대한다. 연매출 3억 원 이상, 30억 원 이하 가맹점의 경우 오는 7월부터 캐시백 비율이 기존 5%에서 7%로 상향되고, 9월부터는 10%까지 늘어난다. 인구가 감소하는 강화군과 옹진군은 최대 15%까지 혜택을 제공한다. 인천시는 이미 전국 최고 수준의 예산을 투입해 지역사랑상품권 정책을 운영해왔으며, 이번 확대 조치로 시민들의 체감 혜택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가 더욱 기대된다.
또한, 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4,000억 원 규모의 경영안정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NH농협은행과 협력해 2,000억 원의 자금을 공급하고,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기술혁신 기업을 위한 1,000억 원의 특별 자금도 마련한다. 여기에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인천신용보증재단과 협력해 경영 위기 소상공인에게 1,000억 원의 추가 자금을 지원한다. 전기화물차 보조금도 370대 추가 지원해 친환경 전환과 소상공인 부담 경감을 동시에 도모할 계획이다.
지역 내 소비 촉진과 상생도 주요 전략 중 하나다. 인천시는 지역상품 공동 소비 캠페인을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을 유도한다. 공공기관의 지역상품 구매 실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관내 공공기관 13곳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업체의 수주율과 하도급율을 높이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관련 조례 정비도 추진된다.
아울러, 인천시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 가성비 정책인 ‘천원 시리즈’를 확대한다. 기존의 천원주택, 대학생 아침밥 정책에 이어, 7월부터는 ‘소상공인 천원택배’와 ‘천원티켓’ 정책을 도입한다. 천원택배는 기존의 반값택배보다도 더 낮은 비용으로 물류비 부담을 줄이고, 천원티켓은 전국 1만 명에게 인천의 문화·관광·체육 프로그램을 단돈 1,000원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문화 소비를 유도하고 지역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인천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천원 시리즈’를 포함한 체감형 민생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지금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시가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했다”며,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뛰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