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버스 운수종사자 대상 ‘서비스 개선 교육’ 실시…시민 소통 강화 나선다

‘현금 없는 버스’ 시대, 인천시 운수종사자 친절 교육으로 불편 최소화

(한국소통투데이 통신사=안병옥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6월 10일 인천교통연수원에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참여 중인 운수사 대표, 관리자, 노조 지부장 등 버스 운수종사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버스 운수종사자 서비스 개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시민 중심의 버스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한 인천시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고객서비스(CS) 전문 강사인 노경혜 강사가 초빙돼 ‘승객과의 효과적인 소통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교육은 실제 민원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돼,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갈등 상황에 대한 대응법과 친절한 승객 응대 방법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올해 1월 1일부터 전면 시행된 ‘현금 없는 인천버스’ 제도와 관련하여 교통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승객이 탑승했을 때의 올바른 응대법도 함께 교육했다. 이를 통해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시민 불편 최소화를 도모하고자 했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버스를 통해 시민들의 일상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결하는 운수종사자 여러분의 헌신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교육이 시민과의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하고, 친절한 대중교통 문화 정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시는 올해 하반기에도 추가 교육을 계획하고 있으며, 매년 상·하반기 정기적으로 운수종사자 대상 서비스 개선 교육을 지속할 방침이다. 더불어 실무 중심의 특화된 교육 콘텐츠를 꾸준히 발굴해, 운수종사자의 대시민 서비스 역량 강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