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은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주차장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고양시 친환경 녹색주차장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올해 GTX-A 킨텍스역 환승주차장 조성과 일산역 공영주차장 정비에 적용하고 향후 공영과 부설주차장에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고양시는 향동 제1공영주차장과 토당 제1공영주차장을 친환경 녹색주차장으로 시범 조성했으며 올해는 이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친환경 녹색주차장 조성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가이드라인에는 투수성이 높은 잔디블록을 사용하거나, 보행로를 확보하고,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차량과 보행자 간의 안전한 동선 확보와 도시 미관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양시는 2027년까지 지축지구, 삼송지구, 창릉지구에 총 456면의 환승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축역 환승주차장은 170면으로 확대되며, 원흥역과 한국항공대역에도 추가 주차장이 조성될 예정으로, 신규 택지개발지구 내 주차장을 조성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한 생활 속 주차공간을 확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동네 상생주차장’ 사업을 통해 생활 속 주차공간을 늘리고, 기존 주차장의 입체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이동환 시장은 “주차장을 쾌적하고 안전한 녹색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