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365민원콜센터, 경청 및 공감으로 시민과 소통

2023년 시민 궁금증 254,398건 해소

 

한국소통투데이 관리자 기자 | 청주시는 지난 2023년 청주365민원콜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며 시정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다양한 생활 불편 민원을 해결함으로써 청주시의 친절 이미지를 높이고 경청과 공감으로 시민과 소통해왔다.

 

지난 2023년 365민원콜센터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상담 건수는 25만 4,398건이었으며, 환경 분야 상담이 총 상담의 17.4%인 4만 4,229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중 대형폐기물 배출 관련 문의(7,504건)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5,505건)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환경 분야에 이어 세무 11.8%, 수도사업 11.6% 순으로 상담이 많았다. 세무 분야는 자동차세 관련 문의(4,775건)가 가장 많았고 1월 자동차세 연납 관련이 자동차세 상담의 55%를 차지했다.

 

수도사업 분야에서는 수도요금 상담(1만 479건)이 가장 많았다. 매월 중순부터 말일까지 상하수도 사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문의가 주를 이뤘다.

 

2023년 주요 이슈사항으로는 1~2월 도로 파임 등 도로 유지보수, 7~8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신고 및 지원 요청, 9~10월 가로수 송충이 방역, 12월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등이 있었다. 이슈 발생 시 관련 문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민원콜센터 운영으로 시민에게는 언제나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단순 반복 상담 시간을 줄여 공무원들의 업무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콜센터를 운영하기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상담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청주365민원콜센터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저녁 8시까지, 주말·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화상담을 운영하며, 문자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